일상 이야기/티스토리 운영기

블로그에 삽입된 로봇 메타 태그가 구글 서치를 방해하고 있었다..

2021. 12. 21. 21:5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저품질 블로그 해결방안과 탈출기 (1)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저품질 블로그 해결방안과 탈출기 (1)

블로거라면 한번쯤은 겪는다는 그 시련.. 블로그 검색 누락과 저품질 블로그가 저에게도 찾아왔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인가요? 이런 선물은 굳이 안주셔도... 저품질 블로그로 의심하게 된 이

sunchip.tistory.com

 

위 글과 이어집니다!

 

 

 

뚝뚝 떨어졌던 이번 12월의 방문자 그래프ㅠㅠ

다음 검색이 막히니 방문자수가 당연히 줄어들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오늘 열심히 서치해본 결과 구글 검색도 잘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다.

 

 

실화냐....

반응형

 

1)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누락인지 확인하는 법

 

구글 검색창에 검색이 누락되고 있는것 같은 포스팅 주소를 입력한다.

site:내블로그주소/페이지

 

내 경우엔 저렇게 구글 검색창에 블로그 포스팅이 뜨지 않는 상황이었기에 구글 검색 또한 누락중인것을 확신할 수 있었다.

 

 

2)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등록하기

 

 

내 포스팅이 구글에서 검색이 되고 있지 않다면 직접 수동으로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 색인 등록을 해야한다.

색인 등록을 마쳐야 구글에서 내 블로그를 크롤링 할 수 있다.

(*크롤링이란? - 페이지를 가져와서 거기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것)

 

 

 

 

2-1) 'robots' 메타태그에서 'noindex'가 감지됨 해결방법 

 

나의 경우,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을 등록하려고 하자, 'robots' 메타태그에서 'noindex'가 감지됨 이라는 경고 문구와 함께 색인 등록이 거절당했다.

 

 

다른 방법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내가 해결한 방법을 공유해본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준다.

다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때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는 과정을 거쳤을 것이다.

 

 

 

(지금은 수정을 완료한 상태이기 때문에 초록색 체크표시가 되어있지만 원래는 빨간색 엑스표가 떴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서 현재 상태를 체크한다.

당시 내 블로그는 로봇 메타 태그 때문에 검색 노출이 막혀있는 상태였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혹시나 하고 현재 블로그 스킨 편집창에서 HTML 소스를 열어보니, 

 

 

 

 

<head>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nofollow">
</head>

 

noindex, nofollow 상태임을 확인할수있었다.

위 상태가 되면 페이지가 색인 대상에서 제외되고, 페이지 내 링크도 수집되지 않는다!

 

그래서 검색이 안됐었구나!


문제점을 확인한 후 이마를 탁 치며.. 해당 태그를 index, follow로 수정해주었다.

 

<head>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head>

 

그렇게 수정을 완료하니 다시 로봇 메타 태그가 초록색 체크표시창으로 바뀌었다!

 

 

 

다시 돌아와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을 재요청하니, 이제 막힘없이 색인 생성 요청 또한 가능해졌다!

 

 

 

 

그간 저 태그로 인해서, 나의 많은 포스팅들이 검색 노출이 되지 못하고 있었다ㅠㅠ 내 금쪽같은 포스팅들아.....

 

 

다시 요청한 색인 크롤링은 길게는 몇주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봐야할 것 같다.

HTML 태그를 수정한 기억이 없는데 왜 저렇게 변경되어 있는지 의문스럽기도 하고,, 

 

혹시 본인도 모르게 로봇 메타 태그로 인해 검색 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다들 HTML 열어보셔서 내 포스팅은 검색에 잘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것을 추천드린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저품질 블로그 해결방안과 탈출기 (1)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저품질 블로그 해결방안과 탈출기 (1)

블로거라면 한번쯤은 겪는다는 그 시련.. 블로그 검색 누락과 저품질 블로그가 저에게도 찾아왔답니다^^ 크리스마스 선물인가요? 이런 선물은 굳이 안주셔도... 저품질 블로그로 의심하게 된 이

sunchip.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체험단 하는 법, 티스토리 블로그 체험단 후기, 레뷰 체험단

 

티스토리 블로그 체험단 하는 법, 티스토리 블로그 체험단 후기, 레뷰 체험단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체험단에 도전해본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체험단은 블로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 수익과는 별개로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인데

sunchip.tistory.com

내가 카카오 애드핏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카카오 애드핏 수익 공개💸

 

내가 카카오 애드핏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카카오 애드핏 수익 공개💸

카카오 애드핏은 많은 블로거들이 구글 애드센스와 함께 사용하고 있다. 티스토리엔 사실 수익성 블로거 운영이 목적인 유저들이 대부분이니 수익이 되는 광고는 하나라도 더 다는게 이득이긴

sunchip.tistory.com

푸른빛 도는 프로필 사진 보정하기, 셀프 스튜디오 사진 보정법, 프로필 사진 보정 (포토샵 2020cc)

 

푸른빛 도는 프로필 사진 보정하기, 셀프 스튜디오 사진 보정법, 프로필 사진 보정 (포토샵 2020cc)

안녕하세요 :) 요즘 연예인들 프로필 사진 중에 이렇게 푸른빛이 도는 프로필 사진 많이들 보셨을거예요 모 스튜디오에서 주로 촬영하는 방식인데요, 저도 너무 예뻐서 찾아보던중에 일반 사진

sunchi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