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이것저것 후기

중고나라에서 또 사기를 당하다.. ecrm 온라인 신고 후 사건사실확인원 발급받기까지 / 토스 안심 보상제로 피해 금액 보상 받기

by 칩 2023. 6.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이네요..

제가 또! 사기를 당하고야 말았답니다. 

작정하고 사기치는 사람을 당해낼 수는 없더라구요? 

 

중고나라 5만원 이하 소액사기 고소하고 돈 돌려받았습니다! 사기꾼 잡은 후기와 소액사기 고소 하는 법💢 + (2022 근황 추가)

 

중고나라 5만원 이하 소액사기 고소하고 돈 돌려받았습니다! 사기꾼 잡은 후기와 소액사기 고소

1. 사기를 당하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7월 중고나라에서 약 4만원 가량의 돈을 사기당했습니다. 저는 절대 사기같은거 당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사람 인생 모르는거더라구요^^ 중고나라

sunchip.tistory.com

 

2021년.. 소액 사기로 고소했던 전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엔 소액은 아니고 꽤 금액이 큽니다 (피해액 약 30만원)

그래서 아직도 열받아 있는 상태이고,,, 지구끝까지 쫒아가고 싶은 심정이예요.

 

직접 경찰서 방문 후 진정서 제출하지 않고 사이버 범죄 신고 시스템(ecrm)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 신고를 진행했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글 시작해볼게요.

 

 

 

 

 

 

 

  사건 진행 상황 토스 안심보상제
05/23 ecrm 신고 안심보상제 신청
05/24 ecrm 다중 피해사례 접수 (B경찰서로 이관) 안심보상제 제출 서류 안내 문자 수신
... 수사 시작 대기중     
06/07 여전히 담당 수사관 미 배정.. A경찰서 방문 후 진정서 재 제출
06/09 A경찰서와 통화 후 진정서 반려   
06/12 B 경찰서와 통화 후 수사관 배정 사건사실확인원 발급!!!!!

 

1. 사기를 당하다 (23-05-22)

 중고나라 거래시 꼭 명심해야 할 것
1. 싼 가격은 일단 의심하자
2. 계좌번호 받은 후 더치트 검색은 필수! (여기까진 다들 아시리라 생각해요)
3. 입금자명을 중고나라에 검색해보기!!!!!!!!!!!!!!!!!! 
4. 인증 사진도 믿지 말 것

3번을 안해서 이 사단이 나고 말았답니다..

더치트에 계좌, 이름으로 검색했을때 검색 결과가 0건 이었거든요, 

입금자명 (사기꾼 이름) 으로 중고나라 게시물 검색을 해봤어야 했는데......

피해 사례의 경우 중고나라에 사기꾼 이름이 적힌 게시물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꼭!! 입금자명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ㅠㅠ

 

그리고 저는 거래 물품과 제 중고나라 닉네임이 같이 적힌 사진까지 인증 샷으로 전달 받았거든요?

(제가 거래액이 크니 찍어서 보여달라고 요구했어요.) 

인증샷도 절대 믿지마세요.. 합성이거나 뭐 그렇겠죠? 사기치려고 맘먹은 사람이 뭔들 못할까...

 

 

 

너무 순진했던 과거의 저의 모습입니다 ^^ 

 

2. 사기 인지 후 ecrm 온라인 신고 + 토스 안심 보상제 신청  (23-05-23)

 

아무래도 직장인이고,, 시간 내서 경찰서 가기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퇴근 후 저녁에 ecrm이라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신고를 진행했어요.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ECRM)

신고는 피해자 본인만 가능합니다. 가족 등 대리인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대리인 신고가 가능한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견한 사이버범죄는 '제보하기'를 이용해 주시

ecrm.police.go.kr

 

 

사기꾼의 중고나라 게시물, 사기꾼과 나눈 대화 내역 캡쳐, 입금 내역, 신분증 등 

증거자료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신고가 접수 됩니다.

 

 

 

 

 

 

 

ecrm 접수 후 접수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그리고 저와 같은 날 사기당한 분들이 꽤 많았어서.. 다음날 오전에 다중 피해사건으로 확인되어 타 경찰서로 이송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문자에는 경찰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문구가 있었지만, 불안한 마음에 반차를 내고 사무실 인근에 위치한 경찰서를 방문 하였어요.

 

 

그리고, 토스로 입금하신 분들이라면 토스 안심보상제를 꼭 신청하세요.

1인 1회 한정으로, 50만원까지 토스에서 보상해준다고 해요. 물론 거래항목 중 예외 품목도 있다고 해요 (상품권 등..)

저는 물품 거래였기 때문에, 이날 토스 안심보상제도 함께 신청했습니다. 

(토스 사랑해요.....)

 

https://support.toss.im/safety

 

토스 안심보상제

사칭, 보이스피싱 또는 중고거래 피해를 보상해드려요

support.toss.im

 

 

 

3. A 경찰서 방문 + B 경찰서와 통화 / 토스 안심 보상제 문자 수신 (23-05-24)

 

 

A 경찰서 방문 후 수사관님과 나눈 대화입니다. 

 

Q. 이렇게 경찰서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문자를 받았는데, 방문 안해도 되는건가요?

A. 그래도 오시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불안한 마음에 증거자료를 뽑아서 가져갔어요.)

수사관님이 민원 접수 번호 검색후에, 이미 타 경찰서로 이송된 사건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해줄수 있는게 없다고 하시며

해당 경찰서와 통화를 해보라고 하셨어요... 

 

 

(번거로워 미치겠다 진짜.....) 

 

그래서 이관된 경찰서와 통화했는데, 이제 막 접수된 건이어서 수사 시작은 전혀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결국 이날도 얻는것 없이 반차만 소진되었어요..... ㅋㅋ

 

 

 

 

 

 

 

그리고 토스 안심 보상제 문자도 받았습니다. 30일 내로 해당 서류들을 제출해야 해요.

(( 사건사실확인원 때문에 지금 머리가 아파요 ㅠㅠ 

 

4. B 경찰서와 두번째 통화 (23-05-25)

전날 통화한 경찰서에서 다시 연락이 왔어요. 

 

Q. 민원 접수후 받은 문자에는 따로 별도 방문 할 필요는 없다고 했는데, 제가 그쪽으로 방문해서 별도로 진정서 제출은 안해도 괜찮은가요?

 

A. 네. 별도로 제출 할 필요는 없으세요.

 

 


현재까지의 타임라인은 이렇습니다.

토스 안심보상제 신청 후에도 아직 자료 제출을 못했어요. 왜냐? 사건사실 확인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거의 2주가 흘렀음에도 아직 사건 수사 시작이 안되었고, 수사관 배정조차 안되었기 때문에, 사건사실 확인원을 발급받을 수 없다고 해요. 이것때문에 지금 계속 신경쓰여서 ecrm 들락날락하고 경찰서에 전화하고,, 30일 내로 증거자료로 제출해야 하는데 기한을 못 맞출까봐 너무 신경이 쓰여요.. 6월 7일자로도 아직 수사관님 배정이 안 된 것 같아서, 내일 경찰서에 한번 더 문의 전화를 넣어보려고 해요. 보통 이정도 지나면 배정이 되는 것 같은데 제가 온라인으로 신고를 해서 그런지...  

 

그리고 이번 신고 과정을 거치면서 느낀점은,, 경찰분들도 ecrm 이라는 시스템을 잘 모르시는 느낌을 받았어요. ecrm으로 신고했다고 해도 그게 뭐냐고 되물으시기도 했고,, 괜히 온라인으로 신고했나 약간 후회되기도 했어요. 사기 당해서 나 자신한테 화도 나고 이래저래 신고 과정에서 신경쓰이는 것 도 많고, 경찰서랑 통화하는 것도 힘들고.... 여러모로 굉장히 예민해 지는 기분이네요. 앞으로는 절대.. 직거래 외에는 거래하지 않으리라 다짐해봅니다. 

 

앞으로의 추가 진행상황들은 차차 정리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부디 무사히 마무리 되길 .... 제발!! 

 

 

5. A 경찰서 오프라인 방문 후 진정서 재 제출 (23-06-07)

매일 눈뜨자마자 ecrm 을 들락날락 거렸는데요, 처음 신고한 시점부터 약 2주가량 흘렀음에도 B경찰서에서 아직 수사관 배정 조차 받지 못한 상황이었어요. 

 

답답한 마음에 시간을 내서 A 경찰서에 방문 후 직접 진정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후....

 

 

6. A 경찰서와 첫번째 통화 (23-06-09)

진정서 접수 이틀 후 접수했던 경찰서에서 전화가 왔어요.

사이버 수사팀 수사관분이었는데 이 사건이 다른 경찰서에서 조사 중인 사건이냐고 여쭤보시더라구요.

 

그래서 ecrm으로 이미 신고를 했었는데, 이후에 수사 진척이 없는것 같아서 다시 진정서 제출했다고 말씀드렸어요.

그런데 그렇게 하면 중복 접수가 되어서 안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청천벽력....

 

Q. 그러면 제가 ecrm으로 신고했던 건을 취소할 수 있나요?

A. 그렇게는 안되시구요, 지금 조사중인 경찰서 측과 연락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친다 지쳐ㅠㅠㅠㅠ

 

결국 오프라인 신고건은 경찰서에서 취소처리 해주기로 하셨고,

다시! ecrm건을 조사중인 B 경찰서와 다시 연락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어요.. 원점으로 회귀하다..

 

 

7. B 경찰서와 세번째 통화 (23-06-12)

 

토스 안심보상제 기한인 30일이 거의 가까워지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주말 내내 똥줄이 탔고,,, 월요일 오전에 당장 전화해야겠다는 생각 뿐이었어요. 

아침에 ecrm 홈페이지에서 현재 상황을 조회해보니, 역시 여전히 수사관 미배정 상태였어요.

 

더이상은 안되겠다는 생각에.... 다시 B경찰서로 전화를 걸게 됩니다. 

 

<< B 경찰서 대표 번호로 전화>>

Q : 온라인으로 신고했던 건 수사 진행상황 좀 알고싶은데 알 수 있을까요?

A : 네, 접수번호 말씀해주세요. 

 

분명히 전화 통화 전 까지만 해도 수사관 배정이 안된 상태였는데,, 전화 후에 수사관님 배정이 되었어요! 

ecrm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니 수사관님 성함이 뜨더라고요. 이때 정말 감격스러웠다는......ㅠㅠㅠㅠ

다시 통화 후 해당 부서 번호 전달해달라고 요청드렸어요.

 

 

 

 

8. B 경찰서 사건 담당 수사관님과 통화 및 사건사실확인원 발급! (23-06-12)

ecrm으로 수사관 배정을 확인한 후에도, 경찰서 측에서 별도로 연락이 오진 않았어요.

이왕 확인한거 오늘 내로 사건사실 확인원까지 발급은 받아보자!! 하는 굳은 다짐을 하고, 

오전에 전달받은 사이버 수사팀 번호로 연락을 했습니다.

 

Q : 제가 접수한 사건이 사이버 수사팀으로 배정받았다고 해서요, 수사관님과 연결 가능할까요?

<수사관님 연결 >

Q : 온라인으로 접수한 사건인데, 사건사실 확인원 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

A : (팩스나 이메일로 전달 해주실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사건사실확인원에 기재되어야 하는 내용]
① 송금일시
② 토스를 통한 피해금액
③ 토스어플을 통한 송금이었다는 내용
(토스어플을 통한 송금이었다는 내용 기재가 불가하다면 수취예금주명+수취계좌번호 기재로 대체 가능합니다.)
④ 구매물품명
⑤ 구매플랫폼명

사건사실확인원 전달 받으실때 수사관님께 꼭 위 문항들 빠짐없이 기재해달라고 말씀드리세요!!

저 같은 경우는 1,2,4,5번 항목은 알아서 잘 넣어주셨는데, 3번 항목이 빠져있어서,,

양해 구하고 한번만 더 작성 부탁드린다고 말씀 드려서 다시 전달 받았습니다. ㅠㅠ 

(미리 말씀 드릴 것을 그랬나봐요ㅠㅠ 여러분은 꼭 미리 전달 드리세요.)

 

 

와악!!!!!!!!!!!!!!!!!!!!!!!!!!!!!!!!!

 

수사관님까지 배정되니 사건사실 확인원 발급은 정말 빨리 처리되었어요.

메일로 전달 받아서, 토스 안심보상제 제출 서류들과 함께 드디어 토스 측에 제출하였습니다. 

 

신고 접수 19일만에.... 너무 감격스러워요 

 

사건사실확인원 하나 받으려고 정말 많은 과정을 거쳤답니다.. 

힘들어서 중간에 그냥 때려치고 싶었으나,, 잃은 돈이 아까워서 관두지도 못했어요.

 

 

토스 측에 메일이 제대로 전송되었는지 걱정되었는데,

다행히 이렇게 확인 문자까지 전송을 해주더라고요.....

너무 센스있는 것 같아요. 역시 토스ㅠㅠ

 

 

안심 보상제 검토까지는 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제 기다림만이 남았네요.

꼭 보상 받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데.. 연락 받으면 또 추가해둘게요.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토스 안심보상제 신청 시 ecrm으로 신고하면 안되는 이유 / 중고거래 사기 이후 토스 안심보상제 보상 불가능 위기에 처하다... (2)

 

토스 안심보상제 신청 시 ecrm으로 신고하면 안되는 이유 / 중고거래 사기 이후 토스 안심보상제

중고나라에서 또 사기를 당하다.. ecrm 온라인 신고 후 사건사실확인원 발급받기까지 / 토스 안심 보상제로 피해 금액 보상 받기 중고나라에서 또 사기를 당하다.. ecrm 온라인 신고 후 사건사실확

sunchip.tistory.com

 

+) 이전 소액사기 사례도 참고하세요

중고나라 5만원 이하 소액사기 고소하고 돈 돌려받았습니다! 사기꾼 잡은 후기와 소액사기 고소 하는 법💢 + (2022 근황 추가)

 

중고나라 5만원 이하 소액사기 고소하고 돈 돌려받았습니다! 사기꾼 잡은 후기와 소액사기 고소

1. 사기를 당하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7월 중고나라에서 약 4만원 가량의 돈을 사기당했습니다. 저는 절대 사기같은거 당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사람 인생 모르는거더라구요^^ 중고나라

sunchip.tistory.com

 

반응형

댓글